개개의 인간은 이렇듯 자신의 총체성을 상실함으로써 자기 자신으로부터 소외되고, 뿐만 아니라 사회의 개선에 있어서도 주체적인 역량을 발휘하지 못한다. 이런 맥락에서 인간의 총체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예술은 이제 정치적 개선과 아울러 현대 사회의 분화 현상이 수반하는 ꡒ현대병
건축,운하 공사 도중 사망
1517년 앙부아즈왕성 근교 크루성관에 입주
1516년 방대한 수기(연구 및 예술론, 인생론 기록) 정리
1516년 교황 레오 10세의 아우의 초청으로 로마로 이주
1506년 루이 12세의 궁정화가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1452-1519) 유채, 420 x 910 cm, 1495-97, 밀라노
예술을 인정할 수 없다.'라고 주장.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 '창조가 '자연의 모방'에서 잉태되며 모방은 창조적 행위의 시작이다." 라고 주장.
-랑게: '영화예술 부정론'을 주창.
영화탄생의 초창기에 활동사진이 예술로서 인정 받지 못한 것은 영화의 본질리 움직임의 재현에 있음을 인정하지
예술을 인정할 수 없다.'라고 주장.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 '창조가 '자연의 모방'에서 잉태되며 모방은 창조적 행위의 시작이다." 라고 주장.
-랑게: '영화예술 부정론'을 주창.
영화탄생의 초창기에 활동사진이 예술로서 인정 받지 못한 것은 영화의 본질리 움직임의 재현에 있음을
사진 등 순수미술분야에서 구축되고 있는 문화콘텐츠는 대표적으로 사이버 갤러리 개념의 작품판매나 미술 포탈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 정보의 가공과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정보제공을 골자로 하는데, 중요한 국공립 미술관이나 화랑, 그리고 전문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이와 관련된 웹사이트를 운영
예술의 독립성 개념을 명료하게 해보고자 한다. 먼저 예술의 독립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예술이 미(美)에 대한 강박과 교조적 형식주의으로부터 어떻게 해방되었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 작품이 가지는 독립적 지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그린버그와 단토의
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Ⅰ. 과학 기술 예술로서의 ISD에 관한 연구
ISD의 예술성은 전술한 과학과 기술로서의 ISD와는 다른 각도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과학과 기술의 개념적 의미가 ISD와 결부되면서 본래의 개념적 의미가 ISD분야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그리고 과학과 기술개념에 비추어 ISD의 과학성과 기술성